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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규범체계

한국 디자인윤리 가이드라인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한국디자인기업협회
부산·대구경북·광주 RDC

제정 2011.11.15.

이 지침은 우리 삶을 날로 윤택케 하는 디자인이라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이들이 실천해야 할 윤리강령이다. 따라서 여타의 기본적인 윤리를 배경으로 하는 본 내용은 디자인 프로세스 전(全)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적용된다. 단, 이 가이드라인의 적용 및 최종 판단은 각 기관 내지 단체가 자율적으로 하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

디자인 윤리의 준수

  • 우리는 모든 고객의 가치와 그들의 개별적 차이를 존중한다. 그렇지만 고객의 소리를 그대로 재현하거나 부정적 내지는 기계화된 방법으로 정형화하지 않는다. 오히려 문화적 가치라는 측면에서 그들과의 상호이해를 촉진시키고 권장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에 힘쓴다.
  • 우리는 고객의 개인적 의견이나 그룹화된 의사를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시장(市場)에서의 아이디어와 동향 등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 우리는 공공의 이익에 해가 되는 디자인 또는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는다.
  • 우리는 디자인윤리 기준에서 벗어나거나 인종, 종교, 연령, 신체적 장애 등을 차별화하는 고객의 의뢰 또는 고용주의 지시를 받았을 경우 이를 정정하거나 해당과제 수행을 거절한다.

문화적 정체성을 풍요롭게 함

우리는 디자인 결과로 얻어진 창작물과 환경 및 서비스가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이나 소속집단의 특성을 반영하고 정의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따라서 우리는 국제적인 디자인원칙과 표준 이내에서 국가의 문화적 전통을 구체화하고 촉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이하 세부내용 다운로드 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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