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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재 상품 고급화로 수출경쟁력 높인다

채용정보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3-15 11:08:55
첨부파일 첨부3월 아트콜라보공모전_KIDP(수정).hwp 첨부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전 개최공고.hwp

소비재 상품 고급화로 수출경쟁력 높인다

 

- 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전 개최 -

 

 

 

 

 

□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정용빈)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 코트라(사장 김재홍)와 함께 국내 소비재 상품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소중견기업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전’을 개최함

 

 

<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전>

 ㅇ주    제:아트 콜라보가 바꾸는 세상

 ㅇ분    야:(기업) 기성 아트콜라보 우수제품

             (국민) 아트콜라보 창작 아이디어

 ㅇ접수기간:2017. 3. 15(수) ∼ 4. 21(금) 

 ㅇ주    최:산업통상자원부

 ㅇ주    관:한국디자인진흥원, 코트라

 

 

□ 아트콜라보는 제품과 문화·예술 등의 융합을 통해 우리 소비재 제품을 프리미엄화하고 차별화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받는 가운데

 

​ㅇ 예술 콘텐츠·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제품에 스토리를 입히고 차별화 및 고급화를 이끄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음

 

ㅇ 중국보다 한참 늦은 18세기에 이르러서야 유럽에서 처음 개발된 독일 마이센 자기는 강렬한 색채의 회화적 요소를 발판으로 세계 3대 자기로 부상한 예가 그러함

 

​ * 아트콜라보 사례 : LG휘센(에어컨+몬드리안 작품), 부가부(유모차+고흐 작품, 네덜란드), 샤토 무통 로실드(와인라벨+피카소 작품, 프랑스)

 

 

 

□ 정부는 지난 ’15년부터 소비재 기업과 예술인을 연결해 주고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아트콜라보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ㅇ 지난 해에는 75개 기업이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협업하여 화장품, 가방, 의류 등 130여개 아트콜라보 제품을 제작, 각종 해외 박람회에 참가하여 38백만 달러의 수출 상담을 진행하기도 함

 

 

 

□ 이에 지난 8월 디자인혁신포럼에서 디자인을 국가 소프트파워의 핵심요소로 선포한 가운데, 국내 소비재 상품의 고급화·차별화를 통한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 국민 대상 제1회 아트콜라보 공모전을 개최하기로 한 것임

 

ㅇ 수상 기업에게는 해외 마케팅 우선참여 기회가, 수상 창작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관심 기업과의 아트콜라보 및 디자인 저작권 보호* 등의 혜택이 주어짐

 

* 디자인공지증명제도 :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장착사실을 특허청에 디자인 출원 전 증명해 주는 제도

 

  

 

□ 정용빈 원장은 “소비재 산업과 디자인, 예술, 문화 등 이업종과 융합되어 새로운 혁신 제품이 탄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함

 

   

 

 

 

[첨부] 아트콜라보 공모전 세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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