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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제조서비스지원사업

디자인-온라인 제조 플랫폼 서비스 지원사업


1. 추진배경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핵심 역량으로 삼는 혁신기업들은생산을 아웃소싱하여 탄력적으로 시장 수요에 대응

ㅇ 제조 단계의 부가가치가 낮아지면서 디자인·설계, 연구개발 등 고부가가치 영역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비즈니스 전략 추진

이러한 흐름에 대응하여 미국, 중국 등에서는 디자인·설계 도면만 있으면 생산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 전문기업 출현

* (미국) Xometry, MFC.com, Fictiv, (중국) 시드 스튜디오, 대공방

이에 반해, 국내 제조 전문 서비스는 대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구조로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경쟁력 상실

ㅇ 유휴 생산 시설은 증가하고 있으나, 시제품 제작과 소량 생산을 원하는 스타트업 등은 제조 파트너를 찾지 못하는 미스매치 발생
ㅇ 제조에 필요한 시제품 제작, 기구 설계, 금형, 양산 등 관련 기업이 산재해 있어 정보를 수집하고 의사 결정하는데 시간과 비용 낭비

최근 국내에서도 '온라인 기반 제조 서비스 플랫폼'이 론칭되어 제조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역할 수행

ㅇ 아직은 시장 초기 단계로 제조 서비스의 수요자, 공급자, 플랫폼 사업자가 참여하는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 필요



2. 사업개요

'19년 예산 : 총 11.22억원(신규)

ㅇ 온라인 제조 서비스 수요 창출
ㅇ 온라인 제조 전문기업 역량 강화
ㅇ 온라인 제조 서비스 인식 확산

사업기간 : '19.1~12월(12개월)

예산 흐름도

산업부 → 디자인진흥원(전담기관) → 중소·중견기업, 온라인 제조 서비스 전문기업(공모)

3. 세부 추진 계획

사업 목적

➊ 온라인 제조 서비스 수요 창출 : 시제품 제작 바우처 지원
- (지원대상) 공장을 보유하지 않은 제조 중소·중견기업으로 연내 신제품 출시 계획을 보유한 기업
- (지원내용) 온라인 제조 서비스 전문기업을 통해 시제품(디자인목업, 워킹 목업) 제작 지원, 제조 기술 관련 전문가 컨설팅·교육 제공
- (사업규모) 총 7억원, 40건 내외(최대 2천만원, 총 비용의 80% 이내)
- (추진방법) 온라인 제조 서비스 전문기업(최대 3개)과 바우처 지급 대상 기업(40개)을 각각 공개 모집하여 선정

➋ 온라인 제조 전문기업 역량 강화 : 시스템 고도화, 인력 등 지원
- (신청자격) 온라인 제조 서비스 운영 전담 인력* 5인 이상, 최소 1년 이상의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 프로젝트 관리, 디자인·기구 설계, 제조 기술, 시스템 개발·운영 분야 전문 인력 포함
- (지원내용) 온라인 시스템 기능 고도화*, 플랫폼 참여 생산기업 네트워크 확대, 전문인력 풀 확충 등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금 지원
* 기능 예시 : 제조 방식별 자동 견적 산출, 파트너 업체별 주문 자동 라우팅, 3D 파일 구조 검토 및 적합 제조 방식 추천, AI 상담 챗봇 등
- (평가기준) 현재 서비스 경쟁력, 미래 성장 가능성, 연구개발 투자 비중, 역량 강화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 (사업규모) 총 3억원(1개 기업×3억)

➌ 온라인 제조 서비스 인식 확산 : 교육·세미나 및 홍보 지원
- (지원내용)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제조 프로세스와 노하우에 대한 교육 및 세미나 추진, 사업 성과 홍보 콘텐츠 제작·확산
- (사업규모) 총 1.22억원(교육·세미나 0.5억원 + 홍보 0.62억원)

향후 계획

ㅇ 온라인 제조 서비스 바우처 참여기관 선정 : '19.2~3월
ㅇ 온라인 제조 전문기업 역량 강화 지원대상 선정 : '19.2월
ㅇ 중소·중견기업 대상 교육 및 세미나 개최 : 분기별 개최
ㅇ 사업 성과 홍보 콘텐츠 제작 : '19.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