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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제조서비스지원사업

2020년 디자인-온라인제조플랫폼 사업 추진계획


1. 추진배경

공장 없는 제조기업의 증가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제조전문기업이 등장하여 탄력적으로 시장수요에 대응하고 제조업 활력 제고

ㅇ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핵심 역량으로 삼는 혁신기업들은 디자인·설계, 연구개발 등 고부가가치 영역에 집중하고 생산을 아웃소싱*
   * 이러한 흐름에 대응하여 미국, 중국 등에서는 디자인·설계 도면만 있으면 제조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 전문기업 출현
    (미국) Xometry, MFC.com, Fictiv, (중국) 시드 스튜디오, 대공방

이에 반해, 국내 제조 전문 서비스는 초기 단계로 제조전문서비스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 필요

ㅇ 신흥제조국의 부상으로 유휴 생산시설은 증가하고 있으나, 비제조업 기반 기업이 제조를 의뢰하는데 많은 시행착오ㆍ미스매치* 발생
   * 제조에 필요한 시제품제작, 기구설계, 금형, 양산 등 관련 기업이 산재해 있어 정보를 수집하고 의사 결정하는데 시간과 비용 낭비




2. 사업 개요

사업기간 : '20. 1 ~ 12월(12개월)

예산흐름 :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디자인진흥원(전담기관) → 중소·중견기업(공모), 온라인 제조서비스 전문기업(공모)

'20년 예산 : 총 16.44억원

ㅇ 온라인 제조 서비스 수요 지원 : 14억원
ㅇ 온라인 제조 서비스 인식 확산 : 2.44억원



3. 세부 추진 계획

사업 목적

ㅇ 온라인 제조서비스 수요를 창출하여 제조플랫폼 전문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제조전문서비스 산업 생태계 활성화

지원 대상

ㅇ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나, 공장을 보유하지 않은 중소중견기업, 디자인전문기업, 스타트업 등
ㅇ 온라인 제조서비스 전문기업(온라인 제조 플랫폼 보유 및 운영기업)
   * 온라인 제조서비스 플랫폼 : 수요기업이 제품 설계 도면을 온라인에 업로드 하면 제조사를 연계하거나 직접 제품을 빠르게 제작하여 공급하는 서비스

지원 내용

ㅇ 온라인 제조서비스 전문기업을 통해 시제품(디자인목업, 워킹목업) 제작을 1건당 2천만원 이내, 총비용의 80% 이내 지원
ㅇ 온라인 제조 전문 플랫폼기업 연구인력 '역량 강화 워크숍'


주요 지원내용

주요 지원내용
구분 지원내용 선정기업 수
1. 시제품 제작

워킹목업 or QDM(초단납기금형)
(1건당 2천만원, 총비용 80% 이내)

80개사
2. 제조전문기업 선정

시제품 제작 수행 업체로 참여

5개사 이내
3. 역량강화 지원

제조전문기업 역량강화 워크숍 지원

5개사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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