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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서비스 이행표준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가. 연구조사 및 정책개발

  • 사용자 중심의 정책연구 강화
    • 디자인정책수요를 파악하여 시의적정한 정책개발 과제의 도출 및 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 각계전문가들로 연구진을 구성하여 기업과 디자이너가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기술 정보 생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디자인단체 연구지원 지속 추진
    • 디자인산업에 대한 민간의 정책방향 제시와 디자인마인드 제고를 위해 디자인포럼을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Korea Design Yearbook」 발간을 통한 디자인 정보 및 문화 확산을 유도하겠습니다.(연 1종 발간)

나. 우수 디자인전문인력 양성

  • 수요 맞춤형 디자인인력양성사업 확대 추진
    • 기업이 필요로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재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학과 계약운영제」를 운영 취업을 지원하겠습니다.(교육 225명, 취업 75명)
    •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다학제적 교육지원 사업인「캡스톤 디자인」프로그램을 확대 강화하겠습니다.(연 120명)
  • 실무디자이너 재교육 지원
    • 산업현장 실무디자이너의 역량 강화를 위해 취약분야에 대한 재교육과 신기술분야에 대한 세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 신기술 및 취약분야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 200명
    • 디자인컨설턴트 양성과정 : 20명
  • 세계적 스타디자이너 육성을 위한 지원프로그램 보강
    • 국가 대표급 우수 디자이너 발굴· 지원을 통한 국가 이미지?브랜드 제고와 국가 디자인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습니다.
  • 디자인 저변확대 및 지식확산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공무원 및 기업 경영자 등을 대상으로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돕는 마인드 교육을 실시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정책수립 및 기업의 디자인 투자 활성화를 유도하겠습니다.

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진출 지원

  • 글로벌디자인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진출 지원
    • 선진 디자인기관 정보수집과 전파기능을 강화하여 글로벌디자인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 디자이너 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상호교류 및 정보공유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 세계적 디자인전시 참가 지원을 통해 역량있는 국내 디자인기업과 디자이너의 해외진출 기회를 마련하고, 해외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라. 디자인문화확산

  • 국제 비즈니스 성격의 디자인문화행사 추진
    • 세계 선진 굿디자인상품 전시를 통한 최신 트랜드 정보 제공 및 B2B 활성화를 통한 국제디자인 비즈니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토록 하겠습니다.
    • 월드베스트디자인 (20개국 22개기관 약 650여점)
    • 디자인전문회사 (54개사)
    • 우수디자인경영기업 (15개사)
  •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등 디자인 관련행사 개최
    • 신진 디자이너의 등용문 역할 수행 및 미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디자인 인재를 조기 발굴하여 차세대 디자인 스타로 육성토록 하겠습니다.
    • 제44회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2,400점)
    • 제16회 한국청소년디자인전람회 (4,000점)
    • 디자인산업진흥을 위한 정책표명 및 디자인 관련자에게 포상수여를 통한 디자인경영 마인드 제고 및 범국민을 대상으로 디자인의 중요성을 확산토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디자인진흥대회,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 온라인 지식· 정보 서비스 강화
    •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하여 최신 콘텐츠 (뉴스, 트렌드, 이미지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국내·외 최신 디자인 뉴스를 서비스하겠습니다.(900건)
    • 국내·외 리포터 등을 활용한 전시 및 트렌드 정보를 서비스 하겠습니다(800건)
    • KIDP 인증 및 전시 수상작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 하겠습니다. (750건)

마. 공공디자인 역량 강화

  • 공공디자인 개발사업 지속추진
    • 공공이미지, 공공공간, 공공시설물 등 시민이 향유하는 공공영역의 디자인 개발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 이미지 제고
    • 낙후된 지역환경 개선 및 산업 육성을 위한 디자인 컨설팅 지원
  • 디자인의 공공성 확산을 위한 사회공익단체의 디자인 지원 지속추진
    • 디자인나눔사업 지속운영
    • 디자이너 및 디자인기업의 재능기부 연계활동을 통해 ‘디자인 기부’를 사회운동화 하여 공공부문에 대한 디자인문화 확산을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