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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연구

서비스디자인 연구

서비스디자인은 공급자와 수요자의 잠재된 욕구를 찾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실현하는 다양한 방법론으로 산업과 사회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수요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서비스디자인 기획연구 및 선행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획연구

서비스디자인 확산과 고도화를 위한 정책 기획 및 기반 연구

  • 다부처 사회문제형 R&D 기획 연구
  • 제조서비스디자인 융합과제 기획 연구
  • 서비스디자인 교육 방법론 연구
  • 기타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정책 개발 및 방법론 연구 등 기반 R&D

선행사업

공공·산업기반 다양한 서비스디자인의 국내 적용 사례를 마련하여 서비스디자인의 활용·확산 기반마련

  • 산업단지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패키지 모델 개발 (2015)
  • 산업단지 안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2013)
  •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 패키지 모델 개발 (2015)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디자인 (2013)
  • 안전서비스디자인 시범사업 (2015)
  • 에너지 절감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2011)
  • 건강관리를 돕는 건강검진결과지 서비스디자인 (2011)
  •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2014~)
  • 정부3.0 국민디자인단 기획 운영 (2014~)
  • * 2016년 독일 iF디자인어워드 서비스디자인부문 최고상 ‘금상’ 수상 (세계 최초, 세계 유일)
    (관련 이미지 : if트로피, 국민디자인단 운영매뉴얼, 전통시장, 산단 보고서 등)

인식확산

서비스디자인 소개 및 활용 매뉴얼, 교육 콘텐츠, 운영지침 보급 확산 활동 등을 통한 공공 및 민간 수요시장에 대한 서비스디자인 인식 확산
전문가 양성을 통한 서비스디자인 고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