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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KIDP 운영 보도자료실입니다.
정부 디자인 정책을 비롯한 KIDP가 주최하는 각종 디자인전람회,국제 협력사업 등 국가적인 디자인사업을 홍보하고 우수 디자이너와 디자인전문회사 발굴, 국민 디자인인식 제고를 위한 각종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자인史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기록한 ‘디자인 코리아’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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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0-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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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史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기록한 ‘디자인 코리아’ 출간

- 포장에서 포용으로, 50가지 키워드로 본 한국 디자인 진흥 50년사 -

 


 

□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주현)은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창립 이전부터 현재까지 한국 디자인의 발전사를 기록한 

  《디자인 코리아 ; 50가지 키워드로 본 한국 디자인 진흥 50년(이하 디자인 코리아)을 출간하였음

 

ㅇ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설립되었던 1970년 당시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 외관의 심미성을 추구하고, 

   수출품을 안전하게 포장하기 위한 방법에 불과했지만, 

   지난 반세기 동안 기술과 융합하여 신산업을 창출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등 

   포용국가를 실현하고 국가산업을 견인하는 혁신 동력으로 영역이 확장 고도화되었음

 

□ 이에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정부정책과 디자인산업이 서로 연관되어 

   변화 및 발전되어 온 여정을 총 정리한 한국 디자인 역사서 ‘디자인 코리아’를 통해 

   1970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반세기 동안의 디자인산업 진흥 경과를 기록하였음 

 

ㅇ 특히 기존 역사서의 정형화된 틀을 깨고 50가지 디자인 이슈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한국 디자인 산업의 흐름과 정보를 흥미롭게 풀어내어 

   디자인사를 위한 참고서이자 사료가 될 수 있게 하였음

 

ㅇ ‘포장’에서 ‘포용’으로 변화하기까지 과정을 

   다양한 시각을 통해 객관적이면서도 유연하게 기록하고자 

   50가지 디자인 이슈와 함께 8명의 외부 전문가 기고문을 삽입하였음

 

□ 한편, 디자인 코리아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유료로 발간한 최초의 한국 디자인진흥 역사서로 

   전국 온·오프라인 주요 서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향후 한국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 및 desigdb.com을 통해 개별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임

 

  * 한국디자인진흥원은 1970년 창립 이후 지금까지 1970-1979 디자인·포장 10년(1980년), 한국디자인포장센터 20년사(1990년), 

    한국디자인진흥 30년사(2002년), 한국디자인진흥원 40년사(2010년), 디자인 코리아(2020년), 총 5권의 원사를 편찬하였음

 

 

 

[디자인계 추천사]

   -​한국디자인총단체연합회 회장 이길형

   ‘디자인코리아’는 키워드를 통해 지난 50년간의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디자인 산업이 

   매년 어떻게 변화, 발전되어 왔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회장 안장원

   ‘디자인코리아’는 정부정책과 디자인산업이 서로 연관되어 변화, 발전되어 온 여정을 총정리한 책으로 

   국가주도로 계획적 산업발전을 이뤄온 우리나라의 특수한 디자인산업 지형을 이해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료이다. 

   누군가는 했어야 했던, 누군가는 꼭 해야 할 일이었다. 이번에 큰 기준을 세운 것 같다.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회장 차강희

   스토리는 히스토리가 되듯이 디자인100년을 향해 가고 있는 길목에서 

   지난 50년의 디자인 역사를 회고하고 정리하는 것은 굵은 매듭을 짓는 것과 같고, 

   디자인으로 만나는 또 다른 미래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디자인 코리아’의 출간이 과거를 통해 오늘의 디자인을 생각하며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의 출발이 되기를 기원한다. 

 

​   -한국디자인학회 회장 백진경

   효율과 성과 위주의 디자인을 넘어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의 디자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 디자인 진흥 50년을 돌아보는 ‘디자인코리아’의 출간을 축하하며, 

   새로운 50년을 위한 한국디자인진흥원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

 

​   -한국디자인사학회 회장 안병학

   역사는 사건화된 계기의 연속이 만들어내는 의미이기에 우리가 다루는 작고 사소한 것들이 

   우리 삶과 문화를 돌아보고 짚어보고 내다보는 단서로 작동한다. 

   디자인을 둘러싼 사람, 사물, 현상을 관찰하고 기록하고 

   그 너머를 함께 논의하는 일을 이제 하나씩 하나씩 해나가야 한다. 

   이 책의 기록이 우리 디자인 100년의 모습을 만들어 갈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권영걸, 동서대학교 석좌교수 / 전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

   극동의 작은 창의대국은 국부와 자원의 결핍을 극복하는 수단으로 디자인을 주목했습니다. 

   세계 최빈국에 속한 나라가 디자인에 승부수를 던진 것과, 

   겨우 개발도상국에 이른 한국이 반도체에 나라의 미래를 건 것은, 

   건국 이래 국가 운명을 바꾼 두 가지 선지자적 판단이었습니다. 

   그 후 한국은 노동팔이 주문자위탁생산OEM 시대를 넘고, 기술팔이 제조자 개발생산ODM 시대를 넘어, 

   반세기만에 숱한 세계적 유통 브랜드를 가진 나라로 바뀌었고, 지금은 글로벌디자인경영을 말하고 있습니다. 

   숨 가쁜 스텝업의 단계마다 가장 비용 효과적인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디자인이었고, 

   그 컨트롤타워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었습니다. 

   반세기동안 한국 디자인의 방향타가 되어온 KIDP. 

   지금 그 앞에 시대디자인과 국가디자인이라는 시공간의 디자인이 과제로 놓여 있습니다. 

 

​   -정경원, 제10대 KIDP 원장/ KAIST 명예교수

   반세기 만에 우리 디자인을 세계 초일류로 성장시키는 한국 디자인 진흥의 50가지 키워드에서 

   지난 업적과 미래의 비전이 엿보입니다. 

   뒤늦게 산업화를 이루며 “미술수출_美術輸出”과 “상공미술_商工美術”을 앞세웠던 우리 디자인 진흥의 목표는 

   여느 선진국들처럼 디자인을 통한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서구에 비해 짧았던 디자인 산업의 열세를 국가주도형 진흥 전략으로 극복하며 

   빠르게 디자인 선진국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이제 디지털 대전환의 물결 속에서 

   우리 디자인의 정체성, 가치체계, 방법론, 핵심역량, 교육 등을 새롭게 정립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뉴 노멀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며 삶의 질과 국격_國格 향상을 위해 소프트 이노베이션을 이끌어 나갈 

   한국디자인진흥원_KIDP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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