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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디자인핵심기술개발사업

본 사업은 중소·중견기업들이 차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며 여러 기업이 응용하여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도구와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융합하여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융합 디자인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낮은 디자인 투자와 제품 기여도 등의 악순환 구조를 선순환 구조로 전환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창출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 간·제품 간 경계가 무너지는 융합 패러다임 확산을 리드할 수 있는 디자인 공통 활용기술 및 플랫폼 등의 개발과 활용으로 미래 선도 기술의 기반을 강화하고 디자인 혁신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미래환경예측 및 사용자 기반의 신상품 기획시스템 개발

과제목표

  • 전문가의 경험과 직관에서 탈피하여 구조적 방법론을 기반으로 소비자 지향적 신상품 개발에 필요한 미래예측 정보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체계적 상품기획 기법 및 지원시스템 개발
  •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감성이 반영될 수 있는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개발

과제내용

  • 소비자 지향적 신상품 개발을 위한 미래 디자인 환경 예측방법, 정보수집 및 활용 체계 개발
    - 신상품 개발에 필요한 미래 시장과 소비자 정보의 구조 및 속성을 수집·분석·관리하는 방법 개발
    - 기술, 소비자 니즈, 디자인 등 주요 동향을 심층 분석하여 미래 예측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상품기획 기법 개발
  • 상품기획 모듈화 시스템 구축
    - 기술과 산업이 융합된 상품기획 체계 개발 및 모듈화 시스템 구축·확산
  • 사용자 오감측정 기반 선호요인 추출 및 DB 플랫폼 개발
    - 제품 요소별 사용자의 기호, 선호도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및 매뉴얼 개발 - 웹 기반의 DB활용 플랫폼 개발

3D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및 IoT 활용제품개발 지원기술 개발

과제목표

  • 중소기업이 상품(제품 및 서비스)개발 시 IoT기술의 호환성 및 사용자의 만족감 등 사용자 경험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
  • 사용성 테스트 방법 및 VR기반의 사용성 테스트가 가능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중소기업의 디자인개발 환경을 3D VR로 전환을 목표로 함

과제내용

  • 3D 프로토타이핑 기술 개발
    - 기존 2D 스케치를 3D 형상화로 전환하여, 3D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기구 및 금형 설계의 오류에 대한 사전 검증이 가능하도록 요소기술 개발
    - 오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실감 기술을 적용하여 인터랙션,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경험품질 측정 기술 개발
  • 미래 신기술로 주목 받고 있는 IoT 기술을 생활산업 분야 제품에 적용하는 상용화 지원 기반 기술 개발
    - IoT 기술의 분류 및 모듈화를 통해 디자인 컨셉 개발 시 쉽게 접목이 가능하도록 DB라이브러리 구축 - IoT 기술 적용 시제품의 적용기술 성능에 대한 테스트베드 구축
  • 실감환경 구현을 위한 CMF DB구축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
    - 3D 기초 환경맵의 DB화를 통해 아날로구 CMF와 정합성을 높일 수 있는 여러 환경맵 데이터 구축
    - 3D CMF 데이터, 환경요소(주변 환경, 라이트맵, 환경맵, 범프맵 등) 데이터 설계

제품개발 및 상품화를 위한 지원기술 개발

과제목표

  • 중소기업이 원천기술의 개발 없이도 상용기술의 창의적 용도 발굴을 통해 시장 주도적 신제품을 개발·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반 마련
  • 산업 현장의 재교육 수요를 포함하여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공급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의 개발 및 보급

과제내용

  • 디자인-상용기술 융합 신제품 컨셉 개발 및 상용화 지원기술 개발
    - 기술·특허정보와 제품정보를 매칭하여 디자인 컨셉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론 및 시스템 개발
    - 목표 산업 내 비용 구조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비용에 따른 수익 시나리오를 도출할 수 있는 경제적 타당성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 디자인역량 모델 기반의 취약분야 특화 학습시스템 개발
    -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디자인역량 및 직무역량 정의
    - 역량 모델 기반의 학습 커리큘럼 및 콘텐츠 개발
    - 학습시스템 개발 및 시범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