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기기

보도자료

KIDP 운영 보도자료실입니다.
정부 디자인 정책을 비롯한 KIDP가 주최하는 각종 디자인전람회,국제 협력사업 등 국가적인 디자인사업을 홍보하고 우수 디자이너와 디자인전문회사 발굴, 국민 디자인인식 제고를 위한 각종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구미 국가산단의 혁신을 지원한다

채용정보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1-11-24
첨부파일 첨부경북센터 개소.hwp (1)    첨부경북센터 제막식.jpg (3)   

“ 디자인이 구미 국가산단의 혁신을 지원한다 

구미산단 내경북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센터개소 -

중소·중견 제조기업에 디자인 컨설팅ㆍ상품화ㆍ마케팅 등 전주기 지원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상흠)은 ‘21.11.23(화), 경북 구미산단 내 스마트커넥트센터에서 「경북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센터」(이하 ‘경북 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센터』는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디자인 주도 제품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19.6월 G밸리(서울디지털산단)에 1호 서울센터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 중이다.


 ㅇ 경기 센터(2호) 및 경남 센터(3호)는 ‘20.11월에 개소하였으며, 특히 2호 센터부터는 현재 10개까지 지정된 스마트그린산단*을 거점으로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운영되고 있다.  


 ㅇ 이번에 출범하는 경북 센터(4호)는 구미 국가산단 내에 개소하며, 올해 12.1(수)에는 광주첨단산단 내 5호 센터가 개소 예정이다. 


□ 경북센터가 입지한 구미산단은 1969년에 산업단지로 지정되면서 전기전자와 섬유 산업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10년대에는 백색가전 산업 중심으로, 최근에는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산업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ㅇ 가동업체는 1,960개사에 이르며, 이중 중간재나 부품기업이 93%를 차지하는 등, 제조부문에서 중요한 위상을 점하고 있는 산단이나,  


 ㅇ  ‘15년 342억 달러에 달하는 수출액이 ‘20년 154억 달러 수준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디자인 지원을 통한 혁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새로운 활력이 부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경북센터는 구미산단 중심의 소재‧부품 샘플 400여개 이상을 전시한 라이브러리와 전문 촬영 장비를 갖춘 스마트스튜디오(홍보영상·제품 촬영실, 편집실), 디지털디자인실 등을 갖추고 상품기획, 디자인‧설계, 홍보 등 디자인 서비스 제공을 시작할 계획이다.  


 ㅇ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는『디자인 주도 제조혁신센터』는 제조기업 유형별로 체계적인 디자인-업(design-UP) 혁신 프로그램 개발하여 수요기업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ㅇ 이를 통해 경험과 자본력 등의 부재로 전문적 디자인 전문조직 없이 경영자의 역량에 의존하는 등, 디자인 주도의 제품개발 경험이 미흡한 중소중견기업의 디자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ㅇ 경북센터의 원활한 기업지원을 위해 경상북도-구미시-한국디자인진흥원은 업무협약서를 체결하고 정보 교류, 지원사업 연계, 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 등 상호 협력을 아끼지 않기로 하였다. 


□ 한국디자인진흥원 윤상흠 원장은 “전기전자 산업의 중심인 구미는 신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으로 스마트 전자산업 특성화 단지로 도약할 수 있는 훌륭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며 “경북지역의 제조기업이 디자인 활용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스마트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designdb logo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