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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제조서비스지원사업


온라인제조서비스 지원사업은 온라인 제조 서비스에 대한 수요 창출 및 플랫폼 전문기업 역량 강화를 통해 초기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021년 디자인-온라인 제조플랫폼 사업 안내


1. 추진배경

글로벌 동향  ‘공장 없는 제조기업’*의 증가에 따라 제조서비스플랫폼기업**이 등장하여 시장수요에 대응하고 제조업 활력 제고

* 공장 없는 제조기업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 디자인⋅설계, 연구개발 등 고부가가치 영역에 집중하고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기업
** (미국) Xometry, MFC.com, Fictiv, (유럽) 3D HUBS, I.materialise 등

국내 상황  신흥제조국의 부상으로 국내 유휴 생산시설은 증가하나, 비제조업 기반 기업이 제조를 의뢰하는데 많은 시행착오* 발생

* 제조에 필요한 시제품 제작, 기구 설계, 금형, 양산 등 관련 기업의 정보를 수집하고 의사 결정하는데 시간과 비용 낭비

제조 활성화 방안  신제품 개발 및 제조업 활성화를 위해 제조지원서비스 사업모델(BM)인 제조서비스플랫폼에 대한 정책 지원 필요



2. 사업 개요

사업목적   온라인 제조서비스 수요를 창출하고, 홍보를 강화하여 제조서비스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제조서비스플랫폼기업 역량 강화

사업기간   ‘21. 1 ~ 12월(12개월)

‘21년 예산  총 16.44억원

ㅇ 온라인 제조서비스 수요 지원 : 14억원
ㅇ 온라인 제조서비스 인식 확산 : 2.44억원

3. 지원 내용

지원 대상

ㅇ (수요기업) 혁신적 아이디어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나, 공장을 보유하지 않은 중소중견기업, 디자인전문회사, 스타트업 등
ㅇ (플랫폼기업) 온라인 제조서비스 플랫폼* 보유 및 운영 전문기업
   * 온라인 제조서비스 플랫폼 : 수요기업이 제품 도면을 온라인에 업로드 하면 제조사를 연계하거나, 제품의 제작부터 납품까지 보장하는 플랫폼 기업

지원 내용

❶ 수요기업 시제품 제작 지원
ㅇ 수요기업의 제조플랫폼 선호 순서를 감안하여 제조플랫폼기업과 매칭하여 시제품(워킹목업이나 QDM(초단납기금형)) 제작 지원
   - (시제품 제작) 제조플랫폼을 통해 제조사 연계 및 시제품 제작

❷ 제조서비스플랫폼기업 홍보 및 마케팅 지원
ㅇ 파트너 제조사 네트워크 구축, 전시 참여, 수요기업에 대한 홍보 등 성과측정이 용이한 마케팅(홍보) 활용 비용 차등 지원

❸ 제조서비스플랫폼 인식 확산 ㅇ 제조플랫폼 및 수요기업 대상 제조 노하우 교육 및 세미나 ㅇ 제조플랫폼 관계자 대상 국내외 전시 참여, 성과홍보물 제작 등